-
[파이어족] 순자산 10억? 순자산이란?파이어족 Fire movement 2020. 3. 14. 09:00
파이어족을 꿈꾸고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순자산을 계산해 보아야 한다. 그 이유는 파이어족이 되려고 목돈을 정했다면 현재 나의 순자산이 얼마인지 알아야, 얼마를 더 모아야 하는지가 수치적으로 확실해 지기 때문이다. 당연한 이야기 같겠지만 나의 자산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서 순자산이 정확히 얼마인지 모르는 사람도 많다. 이번 기회에 한번 정리해 두면 1년에 한 번씩 간단하게 ±만 해주면서 자산을 관리하면 보다 쉽다.
기준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망설인다면 [나의 경우를 참고]해서 각자의 순자산을 계산해 보자.
1. 자산 - 부채
▶ 자산 : 가지고 있는 현금성 금융자산과 부동산 자산을 모두 더한다.
월세나 전세의 경우 보증금도 자산이라 본다. 자가의 경우 현재 실거래가 기준으로 시세의 90~95%정도로 잡는다. 만약 매도시 세금이 많이 나올 부동산 자산이라면 감안해서 세금을 제하고 자산을 계산한다.
▶ 대출 : 담보대출, 신용대출, 빌린 돈 등 대출의 합을 더한다.
그리고 신용카드의 일시불, 할부 등 아직 결제일이 도래하지 않아 갚지 않고 남아 있는 돈도 모두 더한다. 또 자동차 할부금이나 정수기, 안마의자 등 각종 렌털 할부 잔액도 더한다.
2. 보험, 연금 등은 해약금을 기준으로 한다.
만기 환급금이나 해약금이 없는 순수보장형 보험과 실비 보험 등을 제외하고 연금보험이나 변액연금, 유니버셜 종신보험, 저축보험 등의 해약환급금을 기준으로 얼마인지 알아본다. 내가 보험금액의 기준을 해약환급금으로 하는 이유는 끝까지 유지하지 못하는 보험은 결국엔 납입금이 아니라 해약 환급금만이 내 손에 돌아도는 돈이기 때문이다. (내 경우에는 끝까지 유지할 실비 같은 보험은 제외하였고, 납부가 끝나서 해지하지 않고 보유할 보험도 제외하였다.)
3. 지금 바로 현금화 할 수 있는 현물
▶금, 은, 보석, 명품, 달러.유로.엔화 등 외화...(중고나라에 올려서 기다려야 판매 가능한 물건들은 따로 추가수입 쪽으로 넘긴다.)
위의 < 1 + 2 + 3 >을 모두 더한 금액이 현재 나의 순자산이다.
이제 나의 순자산을 제대로 알았으니 얼마의 돈을 더 모아야 하는지가 명확해졌다. 만약 파이어족 목표금액이 10억 원이고 현재 순자산이 4억 8천만 원이라면 앞으로 5억 2천만 원을 더 모으면 FIRE가 가능해진다. 모아야 하는 돈의 크기가 명확해야 달성률이 훨씬 높아진다. 그냥 아낀다거나 다다익선 아닐까..라는 생각보다 명확한 금액을 계산해 보는 것이 파이어족에 한 발짝 다가서는 방법일 것이다.
☞ 여기서 잠깐!!
10억 원이 목표금액은 맞지만 10억 원을 순수하게 투자를 해서 현금흐름을 창출하려면, 사는 곳은 있어야 하는지, 그 돈은 따로 모아야 하는지, 질문하는 사람이 있다. 꽤 많다. 나도 파이어 선언할 때 고민이 안 되었던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내가 내린 결론은? 무시하고 우선 나의 순자산이 목표금액(여기서는 10억 원)이 되도록 모으면 된다. 그 이유는 10억 원을 모으게 되면 그때는 본인이 결정할 수 가 있어진다. 월세나 전세 보증금을 조금 더 모아서 파이어 선언을 할 것인지 아니면< 파이어족 목표금액>에서 나오는 현금흐름으로 월세에 거주할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월세만큼의 아르바이트를 해서 마련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가 있어진다. 우선은 걱정을 말고 나의 모든 순자산이 <파이어족 목표금액>이 되도록 순자산을 기준으로 모으면 된다.
'파이어족 Fire mov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어족]이 되기를 추천하는 사람 (0) 2020.03.31 [파이어족]목표 4단계로 준비하라/한국형 파이어족 (0) 2020.03.23 [파이어족]한국형 FIRE movement vs 미국형 FIRE movement (0) 2020.03.13 파이어족의 노후보장 근거는 무엇일까? (0) 2020.03.12 파이어족 vs 욜로 [FIRE vs YOLO] 라이프스타일 (0) 2020.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