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덱스 펀드(INDEX fund) 뜻? 종류? 미국주식 인덱스펀드?investment 2020. 3. 8. 07:30
투자를 처음 시작한다고 한다거나 혹은 안전 추구형 투자자라고 하면, 자산운용가나 전문가들이 가장 먼저 "안전한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도
만약 본인이 죽는다면 부인에게 '다른 투자를 하지 말고 인덱스펀드에 목돈을 모두 넣어 놓고 사용하라'
고 유언할 것이라는 얘기는 널리 알려진 얘기이다.
그런데 인덱스 펀드가 정확히 무엇인지, 그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모르는 사람도 생각보다 많다. 나도 처음에는 당연히 몰랐다. 인덱스가 무엇인지 한번 짚고 가보자.
[인덱스펀드의 정의]부터 살펴보자.
증권시장의 장기적 성장 추세를 전제로 하여
주가지표의 움직임에 연동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운용함으로써
시장의 평균 수익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포트폴리오 운영기법이다.
최소의 인원과 비용으로 투자위험을 효율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하여 가능한 한 적은 종목으로도 주가지표의 움직임을 근접하게 추적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것이 자산운용의 핵심이다.
무슨 뜻이나면, 시장 자체에 투자하려는 목적을 가진 펀드가 바로 [인덱스 펀드]라는 말이다. 어떤 한 두 종목이나 특정 업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펀드라고 생각하면 된다. 시장 자체란 말이다. 그래서 인덱스펀드는 종합주가지수의 수익률과 정확히 일치한다고 보면 된다.
인덱스 펀드의 종류는 한 가지 일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여러개이다. 나라마다 있다.
미국 주식 시장의 경우에는 기준이 되는 3개의 종합주가지수(인덱스펀드)가 있다.
가장 잘 알려진 S&P 500지수, 나스닥 100지수, 그리고 다우 존스(산업 평균) 지수가 있다.
미국주식 티커(Ticker)로 보자면 SPY, QQQ, DIA가 그것이다.
그러면 왜 초보투자자나 안전에 중점을 둔 투자자에게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라고 하느냐는 가장 기준이 되는 지수일 뿐만 아니라, 개인이 개별 기업의 재무제표를 읽고 그 기업에 대해 분석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또 그 기업의 미래 전망을 하는 것보다 시장 전체의 전망을 예견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이런 인덱스 펀드나 ETF 업종 투자는 적립식 투자가 올바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주가지수가 상승한다고 해서 개별 기업 모두가 상승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개별 기업은 종합주가지수에 비해 변동성 또한 커서 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오르락 내리락하는 주가를 차분히 보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다. 특히 내 돈이 투자되어 있을 때는 훨씬 어렵다. 한마디로 마음이 너무 괴롭기 때문이다.
좀 더 투자 공부를 하면 업종이 눈에 들어오게 되고, 시장보다 업종을 이해하게 되면 그때는 업종별 ETF에 투자하는 식으로 확장해 가면 된다. 전반적인 업종의 미래를 예견하는 것이 개별기업보다는 안전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투자수익률을 비교할 때 기준이 되는 것이 종합주가지수의 1년 수익률에 비해서 얼마나 추가 수익, 혹은 추가 마이너스를 기록했는지에 따라 성공한 투자와 실패한 투자를 나누기 때문인데, 이 종합주가지수의 수익률 정도만 수익을 냈다면 꽤 잘한 투자라고 볼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러니 잘 모를때는 그냥 종합 지수에 투자하는편이 중간은 간다는 뜻(?)이 아날까...^^;; (포함된 기업에 따라 배당을 주기도 한다.)
미국 주식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거나 투자를 시작하려는 초보 투자자라면, 가장 기본이 되는 SPY(S&P 500지수), QQQ(나스낙 100지수), DIA(다우산업평균지수)를 한 주씩이라도 사놓고 매월 적립식으로 투자하면서 그 흐름을 보는 것도 거시경제의 흐름을 읽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invest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 연준 1% 또다시 금리인하 / 제로금리 0.00~0.25% (0) 2020.03.16 [미국주식]서머타임 기간? 주식 개장시간? (0) 2020.03.09 내 월급은 내 통장을 거쳐 어디로 가버렸을까? (0) 2019.04.24 연말정산시, 의료비도 공제된다.(8) (0) 2018.01.31 연말공제, 기부금 세액공제율는?(7) (0) 2018.01.30